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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etter와 Setter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메서드입니다.
1. Getter와 Setter의 의미
1) Getter: 객체의 private 속성 값을 외부로 반환하는 메서드입니다. 주로 get이라는 접두사를 사용하여 정의됩니다.
2) Setter: 객체의 private 속성 값을 설정하거나 수정하는 메서드입니다. 일반적으로 set이라는 접두사를 사용하여 정의됩니다.
2. 사용 이유
1) 정보 은닉과 캡슐화
- 객체의 내부 구현을 숨기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근하도록 함
- 객체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
2) 데이터 검증 및 제어
- Setter를 통해 속성에 할당되는 값의 유효성을 검사 가능
- 잘못된 값 할당을 방지하여 객체의 일관성 유지
3) 유연성 및 확장성
- 내부 구현 변경 시 외부 코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
- 추가적인 로직을 포함할 수 있어 기능 확장이 용이
4) 코드의 안전성과 유지보수성 향상
- 직접적인 필드 접근으로 인한 오류 방지
- 중앙화된 접근 방식으로 코드 관리 용이
5)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원칙 준수
- 객체의 상태를 메서드를 통해 관리하는 객체 지향적 접근
3. 규칙
1) private 변수를 다른 클래스에 꺼내는 메서드는 get + 변수명(첫 글자 대문자)
2) private 변수에 값을 초기화하는 메서드는 set + 변수명(첫 글자 대문자)
4. 예시
1) 예시
public class ThisExample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BirthDay bDay = new BirthDay(); bDay.setDay(2000); System.out.println(bDay); bDay.printThis(); } } |
(2) Gette/ Setter 생성 방법
public class BirthDay { int day; int month; int year; public int getDay() { return day; } public void setDay(int day) { this. day = day; } public int getMonth() { return month; } public void setMonth(int month) { this. month= month; } public int getYear() { return year; } public void setYear(int year) { this. year= year; } public void printThis(){ System.out.println(this); } 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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